6월 매일 성경 읽기 6월 매일 성경을 읽다
출 14.5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도망쳤다는 소식이 이집트 왕의 귀에 들어왔다. 그러자 배로와 그의 신하들은 이 백성에 대한 생각을 바꿨다. 우리에게 종살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이렇게 풀어놓다니 어떻게 하려고 이렇게 말했는가? 하고 후회했다. 곧 군사를 이끌고 그의 군대를 이끌었다. 그의 특수병대 600대로 편성된 정규부대와 장교들이 지휘하는 이집트병대를 모두 이끌고 나왔다. 출 14.5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도망쳤다는 소식이 이집트 왕의 귀에 들어왔다. 그러자 배로와 그의 신하들은 이 백성에 대한 생각을 바꿨다. 우리에게 종살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이렇게 풀어놓다니 어떻게 하려고 이렇게 말했는가? 하고 후회했다. 곧 군사를 이끌고 그의 군대를 이끌었다. 그의 특수병대 600대로 편성된 정규부대와 장교들이 지휘하는 이집트병대를 모두 이끌고 나왔다.
6월, 매일 성경 읽는 스토리텔링과 해브라우터에서 신구약성경 보기 blog. naver.com 6월, 매일 성경 읽는 스토리텔링과 해브라우터에서 신구약성경 보기 blog. naver.com
미디안족 속 배경지식 미디안은 시끄럽다 말다툼 논쟁이라는 뜻이다. 아브라함이 후처 구둘라로부터 얻은 넷째 아들(장 25:1-6)에게. 유목민 미디안족의 조상이 되었다. 그의 후손들은 사해, 아라바 남쪽 지역, 아카바 만 동쪽에 정착한 유목족이다. (창 25:6, 샛 6:3, 33, 7:12) 모세 시대에는 시내 반도의 남부와 동부까지 점령하였다. 한편,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미디안인이었다(출2:16-21). 미디안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생활 초기에는 이스라엘과 우호적이었으나, 광야 생활 마지막에는 모압과 미디안 사람들이 연합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음행에 빠지도록 저주하게 된다(백성 22:4-7). 이후 이스라엘은 미디안과 사이가 좋지 않았지만 사키드온은 300용사로 미디안 대군을 격파하고 미디안 왕 세바와 살문나를 죽여 나라의 터전을 뒤흔들었다(6-8장). 사사 시대 이후 미디안은 이사야 예언자의 예언에 두 번 언급될 뿐 성경에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사9:4; 60:6). * 창25;1-6절에서 아브라함의 후처 구둘라의 여섯 아들에 대한 트레닷을 보면 아브라함이 사라의 사후(137세 때다). 이삭의 결혼은 140세 때다. 다시 아내를 맞이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심란, 역산, 무당, 미디안, 이수박, 수아를 낳았다. 그리고 미디안은 에바와 에벨, 하녹과 아비다, 엘다 등 다섯 아들을 낳았다. 5절: 아브라함은 자신의 재산을 모두 이삭에게 물려주고, 첩들에게서 얻은 아들들에게도 한 입씩 나누어 주었는데, 그가 죽기 전에 첩들에게서 얻은 아들들을 동쪽 바로 동쪽 땅으로 보내어 자신의 아들 이삭과 떨어져 살게 하였다. 미디안족 속 배경지식 미디안은 시끄럽다 말다툼 논쟁이라는 뜻이다. 아브라함이 후처 구둘라로부터 얻은 넷째 아들(장 25:1-6)에게. 유목민 미디안족의 조상이 되었다. 그의 후손들은 사해, 아라바 남쪽 지역, 아카바 만 동쪽에 정착한 유목족이다. (창 25:6, 샛 6:3, 33, 7:12) 모세 시대에는 시내 반도의 남부와 동부까지 점령하였다. 한편,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미디안인이었다(출2:16-21). 미디안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생활 초기에는 이스라엘과 우호적이었으나, 광야 생활 마지막에는 모압과 미디안 사람들이 연합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음행에 빠지도록 저주하게 된다(백성 22:4-7). 이후 이스라엘은 미디안과 사이가 좋지 않았지만 사키드온은 300용사로 미디안 대군을 격파하고 미디안 왕 세바와 살문나를 죽여 나라의 터전을 뒤흔들었다(6-8장). 사사 시대 이후 미디안은 이사야 예언자의 예언에 두 번 언급될 뿐 성경에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사9:4; 60:6). * 창25;1-6절에서 아브라함의 후처 구둘라의 여섯 아들에 대한 트레닷을 보면 아브라함이 사라의 사후(137세 때다). 이삭의 결혼은 140세 때다. 다시 아내를 맞이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심란, 역산, 무당, 미디안, 이수박, 수아를 낳았다. 그리고 미디안은 에바와 에벨, 하녹과 아비다, 엘다 등 다섯 아들을 낳았다. 5절: 아브라함은 자신의 재산을 모두 이삭에게 물려주고, 첩들에게서 얻은 아들들에게도 한 입씩 나누어 주었는데, 그가 죽기 전에 첩들에게서 얻은 아들들을 동쪽 바로 동쪽 땅으로 보내어 자신의 아들 이삭과 떨어져 살게 하였다.
7일 금요일 18장 전체 모세는 왜 장인이 모세의 아내와 아들을 데려오고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는 것과 그에 대한 이드로의 반응을 왜 기록했을까? 모세는 왜 장인어른의 조언으로 판사를 임명하는 이야기를 자세히 기록했을까? 모세는 왜 자신이 낳은 아들들의 이름과 그 의미를 썼을까? 모세는 장인 이드로가 여호와의 일을 듣고 하는 말과 제물과 희생 제물을 드리고 아론과 이스라엘 장로들과 함께 나눈 일에 대해 왜 자세히 기록했는가? 모세는 장인 이드로를 통해 판사를 임명하게 된 이야기를 자세히 썼을까? 백성을 심판하는 총수가 갖춰야 할 조건을 언급한 이유는 무엇일까? 8일 토요일 19장 전체 서사 장르의 구분; 시간의 변화(19;1절; 이스라엘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뒤 3월 1일 그날 시내 황야에 이르렀다. 그들은 루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광야에 커튼을 쳤다. (70인역, 유대전승에서는 3월1일차?) .. KJV번역에는 같은날 번역.. 이스라엘이 라암셋을 출발한 첫 달 15일과 같은 날?로 보고 있다.) 제사장의 나라가 되었고, 70인역은 이 구절을 ‘왕과 같은 제사장직’이라는 뜻으로 번역했다. 7월 9일 주일출 20장 전신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것은 그 당시 어떤 의미였는가? 왜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을 신을 미워하는 사람과 연결시켰을까? 10일 월요일 21장의 전종과 폭행, 주인의 책임에 관한 판례는 당시의 어떤 시대상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일까? 또, 이러한 법규가 공통적으로 내포하는 의미는 무엇일까? 11일 화요일 22장의 전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으라는 말도 있는데 가난한 자에게 돈을 빌려주면 이자를 받지 않겠다는 것은 어떤 정신을 강조하는 것일까? 29-30절 하나님께 재물로 바치는 일 사이에 (와인 올리브 소 양) 왜 장남을 바쳐야 한다는 말을 썼을까? 장남을 바친다는 것은 그 당시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그 세대는 어떻게 이해했을까? 12일 수요일 제23장 전체, 왜 제21절과 제23장 9절에서 나그네를 억압하고 학대하지 말라는 말을 반복했는가? 왜 절기를 지키라는 명령 속에서 아기 염소를 어미의 젖으로 삶아서는 안 된다는 말을 했을까? 왜 천사를 보내 쫓아내겠다던 족속과 (아모리 햇 블리스 가나안 희의 여지수) 말벌을 통해 쫓아내겠다던 족속(희의 가나안 햇)이 다른 이야기가 되었을까? 13일 목요일 24장 전체 24;3절; 모든 말씀과 그 모든 율례; 시내산에 올라가 하나님의 지시를 받은 모세가 내려와 백성들에게 전한 것이다. 즉 십계명은 백성도 하나님께 직접 들었는데, 이 말씀은 모세만이 하나님께 들은 것으로 백성에게 전한 것이다. 열두 기둥을 세우고 하나님과 계약을 맺는 당사자인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하는 것이다. 고대에는 양측 간에 계약을 체결한 것을 기념하여 돌기둥을 세우거나 돌무더기를 쌓은 풍습이 있었다(창 31; 44-53절, 수 24; 26절). 피의 절반은 단에 뿌리고, 나머지 절반은 백성에게 뿌리고; 쌍방이 계약 당사자로서 계약이 공식적으로 성립되었음을 의미한다. 먹거나 마시거나: 쌍방간에 계약이 체결된 후에 상호 신뢰와 교제를 나타내는 공동 식사를 했다. 7일 금요일 18장 전체 모세는 왜 장인이 모세의 아내와 아들을 데려오고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는 것과 그에 대한 이드로의 반응을 왜 기록했을까? 모세는 왜 장인어른의 조언으로 판사를 임명하는 이야기를 자세히 기록했을까? 모세는 왜 자신이 낳은 아들들의 이름과 그 의미를 썼을까? 모세는 장인 이드로가 여호와의 일을 듣고 하는 말과 제물과 희생 제물을 드리고 아론과 이스라엘 장로들과 함께 나눈 일에 대해 왜 자세히 기록했는가? 모세는 장인 이드로를 통해 판사를 임명하게 된 이야기를 자세히 썼을까? 백성을 심판하는 총수가 갖춰야 할 조건을 언급한 이유는 무엇일까? 8일 토요일 19장 전체 서사 장르의 구분; 시간의 변화(19;1절; 이스라엘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뒤 3월 1일 그날 시내 황야에 이르렀다. 그들은 루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광야에 커튼을 쳤다. (70인역, 유대전승에서는 3월1일차?) .. KJV번역에는 같은날 번역.. 이스라엘이 라암셋을 출발한 첫 달 15일과 같은 날?로 보고 있다.) 제사장의 나라가 되었고, 70인역은 이 구절을 ‘왕과 같은 제사장직’이라는 뜻으로 번역했다. 7월 9일 주일출 20장 전신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것은 그 당시 어떤 의미였는가? 왜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을 신을 미워하는 사람과 연결시켰을까? 10일 월요일 21장의 전종과 폭행, 주인의 책임에 관한 판례는 당시의 어떤 시대상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일까? 또, 이러한 법규가 공통적으로 내포하는 의미는 무엇일까? 11일 화요일 22장의 전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으라는 말도 있는데 가난한 자에게 돈을 빌려주면 이자를 받지 않겠다는 것은 어떤 정신을 강조하는 것일까? 29-30절 하나님께 재물로 바치는 일 사이에 (와인 올리브 소 양) 왜 장남을 바쳐야 한다는 말을 썼을까? 장남을 바친다는 것은 그 당시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그 세대는 어떻게 이해했을까? 12일 수요일 제23장 전체, 왜 제21절과 제23장 9절에서 나그네를 억압하고 학대하지 말라는 말을 반복했는가? 왜 절기를 지키라는 명령 속에서 아기 염소를 어미의 젖으로 삶아서는 안 된다는 말을 했을까? 왜 천사를 보내 쫓아내겠다던 족속과 (아모리 햇 블리스 가나안 희의 여지수) 말벌을 통해 쫓아내겠다던 족속(희의 가나안 햇)이 다른 이야기가 되었을까? 13일 목요일 24장 전체 24;3절; 모든 말씀과 그 모든 율례; 시내산에 올라가 하나님의 지시를 받은 모세가 내려와 백성들에게 전한 것이다. 즉 십계명은 백성도 하나님께 직접 들었는데, 이 말씀은 모세만이 하나님께 들은 것으로 백성에게 전한 것이다. 열두 기둥을 세우고 하나님과 계약을 맺는 당사자인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하는 것이다. 고대에는 양측 간에 계약을 체결한 것을 기념하여 돌기둥을 세우거나 돌무더기를 쌓은 풍습이 있었다(창 31; 44-53절, 수 24; 26절). 피의 절반은 단에 뿌리고, 나머지 절반은 백성에게 뿌리고; 쌍방이 계약 당사자로서 계약이 공식적으로 성립되었음을 의미한다. 먹거나 마시거나: 쌍방간에 계약이 체결된 후에 상호 신뢰와 교제를 나타내는 공동 식사를 했다.
* 성막 크기 ; 길이 30 규빗트 (13.5m), 넓이 10규빗트 (4.5m) (1규빗트; 45cm)-첫번째 텐트 ; 성막 내부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텐트로.. 가늘게 꼬인 실과 파랑, 보라, 홍의 실로 10폭으로 좁혀져(길이; 약 12.6m, 넓이 약 1,8m)… 천사들을 아름답게 수놓았다. – 두번째 텐트; 첫번째 텐트를 보호하기 위해 첫번째 텐트보다 조금 더 크게 만든 텐트로······ 흰 염소털로 11 한 폭(길이: 약 13.5m, 넓이: 약 1.8m) 만들었다 – 세 번째 텐트: 붉은 색을 띤 숫양 가죽으로 만들었다. – 네 번째 텐트; 해달 가죽으로 만들었다. (출 25; 5절-족제비과에 속한 해달로 그 모피가 최고급으로 판매되며, 햇빛에 말리면 검붉은 색을 띤다고 하였다. * 세마포는 아마도 섬유로 짠 제품을 말한다. 성경에는 ‘배, 고운배, 고운배, 아마포’라고 번역되어 있다 세 조각의 세삼베는 이집트의 주요 수출품 중 하나였다(겔 27; 7절). 제사장의 의복(속옷, 두건 등)을 만드는 주요 재료였다(출 39; 27-29절). 또한 부자나 귀족의 옷을 만드는 재료이기도 했다 총리가 된 요셉이 세마포 옷을 입었다(창 41; 42절), 성막 울타리의 휘장 재표로도 사용되었다(출 27; 9절)* 아마는 아마의 가죽 줄기로 리넨이라 불리는 천(섬유)을 만든다. 인류 최초의 직물 재료의 하나로 고대부터 널리 직물로 이용하였다. 이집트와 소아시아에서 섬유식물로 재배하였다. 아마를 뿌리째 수확하여 길고 질긴 줄기의 섬유만 꺼내어 비틀어 굵은 실로 만든 다음 그 실로 베를 짜서 리넨을 만든다. 입으면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주로 고급 여름 의상이나 식탁 테이블, 침대 커버로 널리 사용된다. 일반 옷뿐만 아니라 속옷도 만들었다. (한국 병원 종사자들이 침대보를 린넨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 성막 크기 ; 길이 30 규빗트 (13.5m), 넓이 10규빗트 (4.5m) (1규빗트; 45cm)-첫번째 텐트 ; 성막 내부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텐트로.. 가늘게 꼬인 실과 파랑, 보라, 홍의 실로 10폭으로 좁혀져(길이; 약 12.6m, 넓이 약 1,8m)… 천사들을 아름답게 수놓았다. – 두번째 텐트; 첫번째 텐트를 보호하기 위해 첫번째 텐트보다 조금 더 크게 만든 텐트로······ 흰 염소털로 11 한 폭(길이: 약 13.5m, 넓이: 약 1.8m) 만들었다 – 세 번째 텐트: 붉은 색을 띤 숫양 가죽으로 만들었다. – 네 번째 텐트; 해달 가죽으로 만들었다. (출 25; 5절-족제비과에 속한 해달로 그 모피가 최고급으로 판매되며, 햇빛에 말리면 검붉은 색을 띤다고 하였다. * 세마포는 아마도 섬유로 짠 제품을 말한다. 성경에는 ‘배, 고운배, 고운배, 아마포’라고 번역되어 있다 세 조각의 세삼베는 이집트의 주요 수출품 중 하나였다(겔 27; 7절). 제사장의 의복(속옷, 두건 등)을 만드는 주요 재료였다(출 39; 27-29절). 또한 부자나 귀족의 옷을 만드는 재료이기도 했다 총리가 된 요셉이 세마포 옷을 입었다(창 41; 42절), 성막 울타리의 휘장 재표로도 사용되었다(출 27; 9절)* 아마는 아마의 가죽 줄기로 리넨이라 불리는 천(섬유)을 만든다. 인류 최초의 직물 재료의 하나로 고대부터 널리 직물로 이용하였다. 이집트와 소아시아에서 섬유식물로 재배하였다. 아마를 뿌리째 수확하여 길고 질긴 줄기의 섬유만 꺼내어 비틀어 굵은 실로 만든 다음 그 실로 베를 짜서 리넨을 만든다. 입으면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주로 고급 여름 의상이나 식탁 테이블, 침대 커버로 널리 사용된다. 일반 옷뿐만 아니라 속옷도 만들었다. (한국 병원 종사자들이 침대보를 린넨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출25장부터 31장까지는 이스라엘의 조상신 여호와 하나님이 계신 성막의 제도와 건축에 관한 가르침이다. 원어 설명; 성막은 거처, 거주지라는 뜻이다. 즉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함께 거주한다는 거처 장소를 말한다. 14일 금요일 25장 전체 성막 건축에 사용된 재료-백성의 자발적 헌물로 제작된 성막은 각종 귀종품으로 구성됐다. 1) 귀금속류, 금, 은, 황동 등 2) 유색면사류, 청색, 자주, 홍색실과 가는 배실-양모를 가리킨다. 3) 피혁류;염소털(천막용),붉게 물들인 숫양피,해달피(홍해에 있는 해우)피피4)목재류;조각목(시내 광야에 자생하는 아카시아나무의 일종으로 단단하고 결이 좋아 가구용으로)5)향유류;등유,관유에 들어가는 향품,분향하는 향재;기름은 감람유로 만들었다. 등유는 등불을 켤 때 사용하고, 관유는 성막과 궤, 성물을 성별, 제사장 직분을 수여할 때 사용(관유는 몰약, 육계, 창포, 계피 등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 성막기구를 만들 때 조각목을 금으로 감싸는 이유는 무엇일까? 15일 토요일 일출 26장의 전체 해달껍질; 아프리카에서 인도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 해달은 그 껍질이 두껍고 튼튼하여 주로 신발을 만드는 데 사용된(겔 16;10절) 아카바 만에 서식하는 듀공, 즉 해우 등으로 추정된다. 이스라엘에서 이 해달의 가죽은 법궤의 덮개(백성 4;6절)와 성막의 덮개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출 25;5). 그러나 그 크기가 작기 때문에 많은 양의 해달 껍질이 사용되었다. 그래서 이 해달의 껍질은 이스라엘 국내에서 금, 은, 보석과 함께 매우 귀중한 것으로 취급되었다. 7월 16일 출 27매 전체출 25장부터 31장까지는 이스라엘의 조상신인 여호와 하나님이 계신 성막의 제도와 건축에 관한 가르침이다. 원어 설명; 성막은 거처, 거주지라는 뜻이다. 즉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함께 거주한다는 거처 장소를 말한다. 14일 금요일 25장 전체 성막 건축에 사용된 재료-백성의 자발적 헌물로 제작된 성막은 각종 귀종품으로 구성됐다. 1) 귀금속류, 금, 은, 황동 등 2) 유색면사류, 청색, 자주, 홍색실과 가는 배실-양모를 가리킨다. 3) 피혁류;염소털(천막용),붉게 물들인 숫양피,해달피(홍해에 있는 해우)피피4)목재류;조각목(시내 광야에 자생하는 아카시아나무의 일종으로 단단하고 결이 좋아 가구용으로)5)향유류;등유,관유에 들어가는 향품,분향하는 향재;기름은 감람유로 만들었다. 등유는 등불을 켤 때 사용하고, 관유는 성막과 궤, 성물을 성별, 제사장 직분을 수여할 때 사용(관유는 몰약, 육계, 창포, 계피 등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 성막기구를 만들 때 조각목을 금으로 감싸는 이유는 무엇일까? 15일 토요일 일출 26장의 전체 해달껍질; 아프리카에서 인도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 해달은 그 껍질이 두껍고 튼튼하여 주로 신발을 만드는 데 사용된(겔 16;10절) 아카바 만에 서식하는 듀공, 즉 해우 등으로 추정된다. 이스라엘에서 이 해달의 가죽은 법궤의 덮개(백성 4;6절)와 성막의 덮개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출 25;5). 그러나 그 크기가 작기 때문에 많은 양의 해달 껍질이 사용되었다. 그래서 이 해달의 껍질은 이스라엘 국내에서 금, 은, 보석과 함께 매우 귀중한 것으로 취급되었다. 7월 16일 출 27장 전체
17일 월요일출입 29장 전체 17일 월요일출입 29장 전체
18일 화요일출시 30장 전체 18일 화요일출시 30장 전체
19일 수요일출시 31장 전체 19일 수요일 출간 31장 전체
20일 목요일 32장 전체의 모세는 금송아지 사건을 통해 만나 세대에 어떤 교훈을 주려 할까? 모세는 왜 하나님이 직접 주신 돌판을 깨뜨렸을까? 왜 금송아지를 불에 녹여서 금을 갈아서 가루 내어 물에 타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먹였을까? 모세는 죄를 지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떤 마음을 가졌는가? 21일 금요일 33장 전체 장신구의 배경지식 장신구는 고대 근동지방에서 우상숭배를 위한 일종의 신상이었다. 따라서 장신구에는 각 족의 형태가 새겨져 있다. 야곱이 ベ엘에 오를 때 귀걸이 같은 장신구를 이방신상과 함께 땅에 묻은 서사가 있다. ————————————————————————————————————— 모세가 왜 회막을 진 밖에 두었다는 기록을 했을까? 모세는 진으로 돌아왔는데 왜 조슈아는 회막을 떠나지 않았다는 기록을 했을까? 모세의 앞문과 하나님의 응답, 즉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주는 말씀을 한 저자의 의도는? 22일 토요일 일출 34장의 전 저자는 왜 하나님이 두 번이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그들과 언약을 세우지 말라고 기록했을까? 저자는 14절에서 하나님을 질투의 신이라고 했을까? 모세가 시내산에서 두 개의 석판을 들고 내려왔을 때 얼굴이 빛났다는 말과 여호와께 나아갈 때는 수건을 벗고 밖에 나가서는 수건으로 얼굴을 가렸다는 것을 왜 기록했을까? —————————————————————————————————————- 7월 23일 출 35장~출 36절 모세는 왜 성막을 건축하기 전에 먼저 안식일에 대해 썼을까? 24일 월요일 일출 36;8~38;20절 1) 성막을 짓는다. 2) 언약 상자를 만들다. 3) 떡상을 차리다. 4) 등대를 만들다. 5) 분향단을 만들다. 6) 기름과 향을 만든다. 7) 번제단을 만들다. 8) 놋물 두을 만들다. 9) 성막의 울타리를 만들다. 살구나무=아몬드나무(창 28; 19절, 43; 11절, 전 도서 12; 5절, 렘 1; 11절 – 아몬드 열매)로 중동 지역에 많은 식물이다. 이 나무는 모든 열매나무 중에서 봄에 가장 빨리 꽃을 피운다. 잎보다 희고 분홍색 꽃이 먼저 핀다. 약 6m까지 자라며 심은 후 5~6년 후에 열매를 맺는다. 사용방법:아몬드 형상은 황야의 성막에 있어서 촛대의 디자인으로서 이용되었다. 그 씨앗은 음식, 양념유로 사용되었다. 그 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으로는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데 사용했고, 쾌변을 위해 사용하기도 했다고 한다. 아몬드를 태워 눈화장을 했는데 이집트에서 많이 쓰였다고 한다. 렘1;11절에서는 이스라엘이 자기의 아들들에게 이집트로 가져갈 것을 —————————————————————————————————————- 저자는 왜 마음이 똑똑한 사람이 성막을 지었다고 썼을까? 성전 기구를 만들 때 등대 가지와 줄기에 살구꽃 모양의 잔이 있다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쓴 이유는? 또 민17장에 아론의 지팡이에 살구꽃이 돋아나 열매를 맺었다고 했는데 서로 관련이 있을까? 25일 화요일 38장 전체 번제단에 관한 모든 것을 청동으로 만들었다고 왜 반복해서 썼을까? 그러면서도 특히 기준의 고리와 갈대 등은 은으로 만들었다는 말을 왜 썼을까? 부사렐과 오홀리압 출신을 언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소를 짓는 데 필요한 금액과 그것을 2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거뒀다는 말을 왜 사용했을까? 봉제당(번제), 물두몽( 물멍)를 노(ᆺ)로 만든 이유는? 26일 수요일 39장 전체의 모세는 왜 마지막에 ‘주님이 명령하신 모든 일을 그대로 했다’는 말을 두 구절에 걸쳐 반복해서 했는가? 왜 저자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했다는 말을 열 번이나 번복하고 기록했을까? 27일 목요일 출간 40장의 전 저자는 출애굽기 말미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구름과 불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20일 목요일 32장 전체의 모세는 금송아지 사건을 통해 만나 세대에 어떤 교훈을 주려 할까? 모세는 왜 하나님이 직접 주신 돌판을 깨뜨렸을까? 왜 금송아지를 불에 녹여서 금을 갈아서 가루 내어 물에 타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먹였을까? 모세는 죄를 지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떤 마음을 가졌는가? 21일 금요일 33장 전체 장신구의 배경지식 장신구는 고대 근동지방에서 우상숭배를 위한 일종의 신상이었다. 따라서 장신구에는 각 족의 형태가 새겨져 있다. 야곱이 ベ엘에 오를 때 귀걸이 같은 장신구를 이방신상과 함께 땅에 묻은 서사가 있다. ————————————————————————————————————— 모세가 왜 회막을 진 밖에 두었다는 기록을 했을까? 모세는 진으로 돌아왔는데 왜 조슈아는 회막을 떠나지 않았다는 기록을 했을까? 모세의 앞문과 하나님의 응답, 즉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주는 말씀을 한 저자의 의도는? 22일 토요일 일출 34장의 전 저자는 왜 하나님이 두 번이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그들과 언약을 세우지 말라고 기록했을까? 저자는 14절에서 하나님을 질투의 신이라고 했을까? 모세가 시내산에서 두 개의 석판을 들고 내려왔을 때 얼굴이 빛났다는 말과 여호와께 나아갈 때는 수건을 벗고 밖에 나가서는 수건으로 얼굴을 가렸다는 것을 왜 기록했을까? —————————————————————————————————————- 7월 23일 출 35장~출 36절 모세는 왜 성막을 건축하기 전에 먼저 안식일에 대해 썼을까? 24일 월요일 일출 36;8~38;20절 1) 성막을 짓는다. 2) 언약 상자를 만들다. 3) 떡상을 차리다. 4) 등대를 만들다. 5) 분향단을 만들다. 6) 기름과 향을 만든다. 7) 번제단을 만들다. 8) 놋물 두을 만들다. 9) 성막의 울타리를 만들다. 살구나무=아몬드나무(창 28; 19절, 43; 11절, 전 도서 12; 5절, 렘 1; 11절 – 아몬드 열매)로 중동 지역에 많은 식물이다. 이 나무는 모든 열매나무 중에서 봄에 가장 빨리 꽃을 피운다. 잎보다 희고 분홍색 꽃이 먼저 핀다. 약 6m까지 자라며 심은 후 5~6년 후에 열매를 맺는다. 사용방법 : 아몬드 모양은 황야 성막에 촛대 디자인
출20~23장 시내산 계약의 내용 출애굽기 20장 여호와의 십계명 1. 출애굽기 21장 눈은 눈으로 잇는 귀로 (동해 보복법); 언약서 2. 출애굽기···blog.naver.com 출20~23장 시내산 계약의 내용 출애굽기 20장 여호와의 십계명 1. 출애굽기 21장 눈은 눈으로 잇는 귀로 (동해 보복법); 언약서 2. 출애굽기···blog.naver.com
레위기에서 모세는 90번이나 신성/구별이라는 말을 했다. 레위기는 ‘류이티콘/레비인에 관한 것’이라는 뜻으로 모세가 제사장과 레비인이 해야 할 일을 가르친 내용이다. 역사적 배경: 성막을 시내 황야에서 6개월 동안 제작하여 1월 1일에 지은 후, 2월 1일에 인구 조사하기까지 1개월 동안 구별된 아론과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 대해 모세가 집중적으로 가르쳤다. * 5가지 제사와 제사 방법 1) 번제는 1장, 8~13절로··· 제물은 형편에 따라.. 수송아지와/시양, 수염소/수북이. 집비둘기 새끼다. * 제사의 방법은 전체를 불태우는 것이다. 방법은 가죽을 제외한 모든 제물을 태운다. 가죽은 제사장의 일이다. (레7;8절) 2) 소제목은 2장, 6;14~23절로··· 피 없는 곡식제사다. 제물은 곡식의 제물이다. 태우지 않는 나머지 부분이 제사장의 몫이다. (레2;3,10절,6;16~18절)3) 화목제는 3장, 7;11~21절로··· 제물은 형편에 따라.. 소, 양, 염소로 하되 암수의 구별은 없다. * 제사 방법은 내장만 태운다. * 요제에서 드린 가슴과 거제에서 드린 우편의 뒷다리는 제사장 역할로(레7;30~34절) 나머지 부분은 성막 뜰에서 함께 먹는다. (추수감사절은 당일에 먹고, (레7;15절) 서원제는 다음날까지 먹는다. (레7;16,17절) 4) 속죄제는 4;1~5;13절, 6;24~30절까지로··· 부지중에 저지른 모든 죄를 위하여··· 제물은 신분 차이에 따라 * 제사장은 송아지(레4;3~12절) * 족장은 수염소, * 평민은 암염소 또는 어린 암양··· * 가난한 사람 :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 극빈자는 깨끗한 에바가루 1;10(레5;11~13절) 5) 속건제는 5;14~6;7절, 7;1~7절까지로··· 신의 성물 또는 이웃에게 해를 가한 경우이다. 재물은 수양 한 마리로 하되. 1/5을 더하거나 보상하여 바쳐야 한다. ——————————————————————————————————————————————– 민18;8~24절은 제사장과 레위인의 몫에 대한 가르침이다. 28일 금요일 1장 전체, 왜 모세는 레위기의 첫 시작을 번제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했을까? 29일 토요일, 일레 2장 전체, 왜 모세는 1장에서 아론의 혈통을 이어받은 제사장과 반복해서 이야기하는가? 왜 누룩을 넣지 말라고 하는가? 왜 모든 곡물 제품에 소금을 넣으라고 했는가? 30일 주이레 3장 전체, 왜 기름과 피를 마시면 안 된다고 했을까? 당시 다른 나라들의 제사를 지내는 방식은 어땠을까? 레위기에서의 가르침은 어떤 점이 구별되었을까? 31일 월요일 이레 4장 전체가 기름을 부은 제사장, 이스라엘 회중, 족장, 평민 순으로 언급하는 이유와 갈수록 황소, 염소. 암염소, 새끼양(암컷)으로 속죄제물이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레위기에서 모세는 90번이나 신성/구별이라는 말을 했다. 레위기는 ‘류이티콘/레비인에 관한 것’이라는 뜻으로 모세가 제사장과 레비인이 해야 할 일을 가르친 내용이다. 역사적 배경: 성막을 시내 황야에서 6개월 동안 제작하여 1월 1일에 지은 후, 2월 1일에 인구 조사하기까지 1개월 동안 구별된 아론과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 대해 모세가 집중적으로 가르쳤다. * 5가지 제사와 제사 방법 1) 번제는 1장, 8~13절로··· 제물은 형편에 따라.. 수송아지와/시양, 수염소/수북이. 집비둘기 새끼다. * 제사의 방법은 전체를 불태우는 것이다. 방법은 가죽을 제외한 모든 제물을 태운다. 가죽은 제사장의 일이다. (레7;8절) 2) 소제목은 2장, 6;14~23절로··· 피 없는 곡식제사다. 제물은 곡식의 제물이다. 태우지 않는 나머지 부분이 제사장의 몫이다. (레2;3,10절,6;16~18절)3) 화목제는 3장, 7;11~21절로··· 제물은 형편에 따라.. 소, 양, 염소로 하되 암수의 구별은 없다. * 제사 방법은 내장만 태운다. * 요제에서 드린 가슴과 거제에서 드린 우편의 뒷다리는 제사장 역할로(레7;30~34절) 나머지 부분은 성막 뜰에서 함께 먹는다. (추수감사절은 당일에 먹고, (레7;15절) 서원제는 다음날까지 먹는다. (레7;16,17절) 4) 속죄제는 4;1~5;13절, 6;24~30절까지로··· 부지중에 저지른 모든 죄를 위하여··· 제물은 신분 차이에 따라 * 제사장은 송아지(레4;3~12절) * 족장은 수염소, * 평민은 암염소 또는 어린 암양··· * 가난한 사람 :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 극빈자는 깨끗한 에바가루 1;10(레5;11~13절) 5) 속건제는 5;14~6;7절, 7;1~7절까지로··· 신의 성물 또는 이웃에게 해를 가한 경우이다. 재물은 수양 한 마리로 하되. 1/5을 더하거나 보상하여 바쳐야 한다. ——————————————————————————————————————————————– 민18;8~24절은 제사장과 레위인의 몫에 대한 가르침이다. 28일 금요일 1장 전체, 왜 모세는 레위기의 첫 시작을 번제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했을까? 29일 토요일, 일레 2장 전체, 왜 모세는 1장에서 아론의 혈통을 이어받은 제사장과 반복해서 이야기하는가? 왜 누룩을 넣지 말라고 하는가? 왜 모든 곡물 제품에 소금을 넣으라고 했는가? 30일 주이레 3장 전체, 왜 기름과 피를 마시면 안 된다고 했을까? 당시 다른 나라들의 제사를 지내는 방식은 어땠을까? 레위기에서의 가르침은 어떤 점이 구별되었을까? 31일 월요일 이레 4장 전체가 기름을 부은 제사장, 이스라엘 회중, 족장, 평민 순으로 언급하는 이유와 갈수록 황소, 염소. 암염소, 새끼양(암컷)으로 속죄제물이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