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늘은 병원 마케팅 전문 세미나가 해외 병원 마케팅의 성공 사례와 국내 병원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늘은 병원마케팅 전문 제미애드가 해외병원마케팅의 성공사례와 국내병원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존 스노, 출처 앤 스플래시 존 스노, 출처 앤 스플래시

Cleveland Clinic 마케팅 성공사례 Cleveland Clinic 마케팅 성공사례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1921년 창립된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최근 몇 년간 병원 마케팅계의 신화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의료기관으로 발전한 클리블랜드 병원, 어떤 특징이 있었을까요?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1921년 창립된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최근 몇 년간 병원 마케팅계의 신화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의료기관으로 발전한 클리블랜드 병원, 어떤 특징이 있었을까요?

장소와 방향| 클리블랜드 클리닉 홈 / 장소 검색 위치 검색 현재 위치 사용 Loadingmy.clevelandclinic.org 장소와 방향 | 클리블랜드 클리닉 홈 / 장소 검색 위치 검색 현재 위치 사용 Loadingmy.clevelandclinic.org
클리블랜드(クリーブランドは病院、マーケティングは」)는 병원 마케팅은 ‘환자 중심의 접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시대에 자주 아파서 왔다 갔다 했고, 권위적인 의사가 아닌 환자의 피드백과 의사소통을 중시했던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주로 페이스북이 이용되고, 한국에는 여러분이 잘 아시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습니다. 🙂 저희가 흔히 마케팅이라고 하면 신규 유치, 즉 신환에만 초점이 집중될 때가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구상을 확보하고 그들에게 리타겟팅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됩니다. 병원 광고법 때문에 리타겟팅 마케팅에 한계가 있습니다. 클리블랜드(クリーブランドは病院、マーケティングは」)는 병원 마케팅은 ‘환자 중심의 접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시대에 자주 아파서 왔다 갔다 했고, 권위적인 의사가 아닌 환자의 피드백과 의사소통을 중시했던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주로 페이스북이 이용되고, 한국에는 여러분이 잘 아시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습니다. 🙂 저희가 흔히 마케팅이라고 하면 신규 유치, 즉 신환에만 초점이 집중될 때가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구상을 확보하고 그들에게 리타겟팅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됩니다. 병원 광고법 때문에 리타겟팅 마케팅에 한계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병원 마케팅에는 의료광고법이라는 복잡하고 엄격한 법률이 적용됩니다. 물론 우리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기 때문에 법이 엄격해야 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실행할 수 있는 리타겟팅 마케팅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걸 ‘광고’로만 활용하게 되면요. 콘텐츠 마케팅 아시다시피 병원 마케팅에는 의료광고법이라는 복잡하고 엄격한 법률이 적용됩니다. 물론 우리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기 때문에 법이 엄격해야 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실행할 수 있는 리타겟팅 마케팅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걸 ‘광고’로만 활용하게 되면요. 콘텐츠 마케팅
인간관계가 언제나 그렇듯이 병원이나 환자도 기브 앤 테이크가 필요합니다. 환자들 아픈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통증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즉 건강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일 것입니다. 따라서 구환이에게 ‘구독’하고 싶을 정도로 좋은 퀄리티의 건강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면 이는 병원 및 원장에 대한 깊은 신뢰로 이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소 체질에 맞는 영양제 섭취 방법, 오히려 병원에 가지 않고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 등을 직접 병원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 전달하면 실제로 구독자가 늘어나게 되고, 이는 자연스러운 마케팅이 됩니다. 마케팅 = 인지인간관계가 늘 그렇듯이 병원이나 환자도 기브앤테이크가 필요합니다. 환자들 아픈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통증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즉 건강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일 것입니다. 따라서 구환이에게 ‘구독’하고 싶을 정도로 좋은 퀄리티의 건강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면 이는 병원 및 원장에 대한 깊은 신뢰로 이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소 체질에 맞는 영양제 섭취 방법, 오히려 병원에 가지 않고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 등을 직접 병원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 전달하면 실제로 구독자가 늘어나게 되고, 이는 자연스러운 마케팅이 됩니다. 마케팅 = 인지

마케팅이라고 하면, 우리는 우선 「판매」에 집착하기 쉽습니다. 물론 귀납적으로는 판매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거쳐야 하는 단계는 역시 ‘인지’에서 시작됩니다. ‘이왕이면 아는 사람이 좋다’는 속담이 있듯이 조금이라도 아는 (인지된) 병원이 환자들에게는 친근감을 느끼고, 이것이 마케팅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병원 시설이 좋다고 어필하기에는 우리나라 의료업계는 이미 너무 고도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소비자(예비환자)에게 건강정보를 구독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 ‘oo의사만이 아는 스킨케어 팁’ 이런 식으로 홈케어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이 영상에는 정말 피부과 의사나 그에 준하는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전달할 수 있는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이 콘텐츠는 절대로 직접 병원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단지 정보를 전달할 뿐입니다. 좋은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병원 이름을 ‘인지’시키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자 마지막이기 때문입니다! 🙂 요즘 병원 광고를 안하는데 어디에 있나요? 그거 해봤자 아닌가요? 마케팅이라고 하면, 우리는 우선 「판매」에 집착하기 쉽습니다. 물론 귀납적으로는 판매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거쳐야 하는 단계는 역시 ‘인지’에서 시작됩니다. ‘이왕이면 아는 사람이 좋다’는 속담이 있듯이 조금이라도 아는 (인지된) 병원이 환자들에게는 친근감을 느끼고, 이것이 마케팅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병원 시설이 좋다고 어필하기에는 우리나라 의료업계는 이미 너무 고도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소비자(예비환자)에게 건강정보를 구독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 ‘oo의사만이 아는 스킨케어 팁’ 이런 식으로 홈케어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이 영상에는 정말 피부과 의사나 그에 준하는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전달할 수 있는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이 콘텐츠는 절대로 직접 병원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단지 정보를 전달할 뿐입니다. 좋은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병원 이름을 ‘인지’시키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자 마지막이기 때문입니다! 🙂 요즘 병원 광고를 안하는데 어디에 있나요? 그거 해봤자 아닌가요?
그렇죠. 솔직히 말하면 비보험 진료과목 병원 중에 광고를 안 하는 곳을 찾기가 더 힘들어요. 광고를 함으로써 기적적인 매출 증가가 일어나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하지만 광고하는 병원도 골라가는 환자가 광고도 안 하는 병원을 찾을까? ‘를 생각해보면 광고는 이제 ‘기적’이 아닌 ‘기본’으로 가져가야 하는 병원의 필수 요소 중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따라서 광고액을 처음부터 높게 책정하는 것보다는 가벼운 예산으로 길게, 길게 하는 것이 광고 효율에 더 좋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병원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모든 분들 파이팅입니다! 🙂 그렇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비보험 진료과목 병원 중에 광고를 안 하는 곳을 찾기가 더 힘들어요. 광고를 함으로써 기적적인 매출 증가가 일어나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하지만 광고하는 병원도 골라가는 환자가 광고도 안 하는 병원을 찾을까? ‘를 생각해보면 광고는 이제 ‘기적’이 아닌 ‘기본’으로 가져가야 하는 병원의 필수 요소 중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따라서 광고액을 처음부터 높게 책정하는 것보다는 가벼운 예산으로 길게, 길게 하는 것이 광고 효율에 더 좋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병원을 운영하고 관리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